학과소개

학과소개


컴퓨터·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대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초 및 응용 이론과 기술에 관해 교육한다. 특히, 컴퓨터 관련 전문지식이 겸비된 창조적이고 실용적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. 컴퓨터·소프트웨어학과는 크게 컴퓨터분야와 소프트웨어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. 컴퓨터분야에서는 컴퓨터 시스템 및 응용 등 2가지 분야로 나누어진다. 컴퓨터 시스템 분야에는 컴퓨터구조, 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, 컴퓨터 네트워크, 임베디드 시스템 등이 있고, 컴퓨터 응용 분야에는 정보 보호 및 보안, 멀티미디어, 인공지능,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이 있다. 소프트웨어분야에서는 컴퓨터공학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및 새로운 가치 창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분야이다. 컴퓨터·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컴퓨터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실무능력, 전문지식,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춘 실무형 연구/개발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. 
앞으로 컴퓨터·소프트웨어학과는 다양한 융복합 기술 추세에 있어 가장 근간이 되는 핵심 학문 분야로 필수적이고 또한 전망도 매우 밝다.


교육목적


최근 스마트폰 및 스마트TV의 보급이 확대되고, 자동차, 조선, 건설, 전력 등 대부분의 산업에서 IT융합이 일어나면서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제조업 분야에서의 핵심 경쟁요소로 부각되었다. 또한 소프트웨어는 컴퓨팅파워를 활용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 분야로 발전하여 정보서비스, 생명공학, 환경공학 및 금융공학 등 다양한 지식서비스업 부야에서 경쟁력의 척도로 작용하고 있다. 컴퓨터·소프트웨어학과는 이러한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연구역량을 갖춘 고급 소프트웨어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. 

 

참여중인 교육사업


컴퓨터·소프트웨어학과는 4단계 BK21 선정학과로 BK21 Four 사업단인 인공지능혁신인재교육 연구단과 미래자동차-소프트웨어 융복합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. 또한,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
 

전체메뉴 열기/닫기